< 나트륨줄이기 건강실천 운동Ⅷ >
- 일식 나트륨을 줄인 저염조리 Tip -
1. 저염 양념(저염된장․저염소금․저염쌈장 등)을 사용해 요리 본연의 맛은 최대한 살리고 나트륨 섭취는 줄인다.
2. 튀김요리를 할 때는 소금간을 하지 않는 원재료 튀김을 이용 하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튀김이 느끼할수록 짠맛을 찾게 되므로 바삭하게 튀겨낸다.
3. 조리방법 중 찜요리는 나트륨의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메뉴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일식요리에서 찜요리는 채소․생선․어패류 등이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
4. 일식요리에서 또는 다른 일반화된 요리를 할 때 개인 각자의 맛을 즐기기 위하여 소금을 사용하는데 소금보다는 암염을 사용하면 염도가 낮으며 짠맛은 그래도 즐길 수 있다.
5. 개인소스 그릇을 사용하여 덜 짜게 먹을 수 있도록 한다.
6. 요리를 할 때 다시마, 멸치 등을 이용한 육수를 넣으면 감칠맛과 구수한 맛을 높여주며 특히 감칠맛이 높은 가쓰오부시 육수를 사용하면 간장․소금 사용을 줄일 수 있다.
- 레시피 Tip -
01. 생선모듬회
생선회는 싱싱한 생선을 날로 먹거나 숙성하여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저염 간장, 저염 된장, 양념장, 초간장, 레몬 등을 활용하여 소스로 이용한다.
02. 생선초밥
초밥 초를 만들 때는 재료를 냄비에 담아 약한 불에 설탕과 소금이 녹을 때까지 저어주는데 이때 식초의 비율을 높이면 새콤한 맛에 의해 짠맛이 보완되고 소금 사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산도가 높아져서 식중독균의 발생을 낮출 수 있다.
03. 달걀말이
달걀말이를 할 때 다시국물과 맛술, 설탕을 첨가하면 부드러운 달걀말이를 만들 수 있다.
04. 저염 된장 병어구이
구이 양념으로 간장을 이용하는데 저염 된장 병어구이의 경우 된장과 다시 국물을 이용해서 요리의 감칠맛을 높이며 청주를 사용해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어 나트륨 함량을 낮추면서 충분히 육질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선구이에 레몬즙을 뿌린 후 섭취하면 생선의 비린 맛을 잡아주며 양념의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