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최상단으로 이동

함께 더하는 미래 같이 나누는 강서 강서보건소

검색영역

공지/새소식

나트륨줄이기 건강실천 운동 Ⅶ
2016-12-14 조회수 1,642
작성자 위생관리과
<중식 나트륨을 줄인 저염조리 Tip>

1. 가금류 및 채소를 이용한 육수를 사용하여 소금의 사용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고추기름과 파기름과 같은 향미유를 이용하여 매운맛과 특유의 감칠맛과 향을 높여서 소금ㆍ간장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3. 간장보다는 굴소스, 참치액, 두반장소스 등 중국 특유의 향신료도 가공식품으로 판매되는 것은 나트륨 함량이 높으므로 비교해서 구입 사용한다.
4. 중국요리에서는 특징적으로 물녹말을 사용하여 염분은 낮추면서 식감을 높일 수 있다.
5. 외식, 급식에서 제공되는 중국 요리들의 대부분은 소스를 위에 뿌려 제공하는데 이는 나트륨 섭취를 높이므로 소스는 따로 제공하는 것이 좋다.
6. 기름 사용이 많은 중국요리의 경우 낮은 온도에서 조리하게 되면 음식에 기름이 많이 함유되어 느끼해지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양념이 강해지게 된다. 따라서 기름의 종류에 따라 발화점을 잘 숙지하고 온도 조절을 잘 해야한다.

01. 마파두부
󰁾 닭 육수를 사용함으로서 소금의 양을 줄일 수 있다.
󰁾 처음에는 일반 두부로 하다가 익숙해지면 연두부로 하면 식감을 더욱 높일 수 있다.
󰁾 고추기름 사용으로 두반장 소스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고 매운맛이 마파두부의 풍미를 향상 시키면서 충분히 짠맛을 유지할 수 있다.
󰁾 물 녹말 사용으로 요리의 식감을 증가시키고 소스를 적게 사용하여 충분한 맛을 향상 시킬 수 있다.

02. 삼선짬뽕
󰁾 면반죽을 하면서 소금을 빼고 반죽을 하면 염도를 낮출 수 있다.
󰁾 소금의 염도를 낮추기 위해 다시물과 닭육수를 반반씩 섞어서 육수를 사용한다.(염도 : 다시물 0.3, 닭 육수 0.4)
󰁾 모시조개를 해감해서 3~4개 정도 넣는 것도 소금량을 줄일 수 있다.
󰁾 두반장으로 간을 하면 나트륨 함량을 줄일 수 있으며 감칠맛도 높여서 소고기와 해삼, 소라 등의 천연의 맛을 면반죽을 하면서 소금을 빼고 반죽을 하면 염도를 낮출 수 있다.

03. 자장면
󰁾 자장면 고명으로는 토마토와 오이를 올려주어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고구마, 감자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 춘장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된장과 설탕, 굴소스를 함께 사용하여 자장면의 풍미를 높여줄 수 있고, 설탕의 단맛이 싫으면 설탕 대신 양파 사용량을 늘려서 단맛을 보완할 수 있다.

04. 탕수우육(糖醋牛肉)
󰁾 소스 만들 때 식초와 물 녹말의 사용량 조절로 간장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소스에 나트륨 배출을 돕는 식재료 추가를 통해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 탕수요리의 튀긴 요리이기 때문에 소스를 뿌려서 나갈 경우 소스가 흡수되어 튀김의 바삭함도 느끼지 못하여 소스의 맛을 더 강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소스를 따로 내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다.

<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

첨부파일
서울강서구청 채널추가 서울강서구청 공식채널입니다. 채널추가하고 강서구 소식받으세요!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