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 나트륨을 줄인 저염조리 Tip>
1. 볶음밥은 “소금 대신 카레가루”로 간을 맞출 경우 싱거운 맛을 보완 할 수 있다.
2. 고기 밑간에 소금 대신 깨소금, 과일주, 양파즙을 활용하고 다양한 버섯과 채소를 함께 조리한다.
3. 후추와 겨자소스, 레몬즙 등 소금이 포함되지 않은 향신료를 다양하게 사용하여 맛을 보완해 준다.
4. 염분이 높은 시판용 토마토케첩 대신 숙성이 잘 된 토마토에 설탕, 소금 등 약간의 조미를 통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면 나트륨 함량을 줄일 수 있다.
5. 바나나와 브로콜리는 다량의 칼륨이 포함 되어 있어 하루에 하나씩만 섭취해도 평균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여 저염식 식단의 재료로 매우 효과적이다.
- 조리 Tip (1)-
01. 등심돈까스 그린 샐러드
마요네즈 대신 간장과 겨자를 사용한 새콤 달콤한 샐러드드레싱으로 소금의 섭취량 줄일 수 있다.
02. 두부스테이크
두부는 끊는 물에 10분 또는 사용하기 1일전에 물에 단가두면 가공 시 남아있는 염분을 제거할 수 있다.
마늘과 생강, 대파 등의 향신 채소의 사용으로 소스의 향과 음식의 풍미는 높이면서 염분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애느타리, 표고, 팽이버섯을 볶아주면 자체의 아미노산에 의해 감칠맛이 향상 되어 염분을 낮추어도 충분히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
03. 모듬싹 오일 스파게티
스파게티 조리시 육수와 향이 좋은 모듬싹,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면 더 맛있는 요리가 된다.
04. 버섯&홍합 스파게티
홍합을 삶을 때 양파, 청양고추를 넣으면 좀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으며 홍합육수를 사용하면 소금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마늘은 다지는 것보다 마늘편을 만들어서 볶아 마늘향을 높여주며, 와인과 홍합육수를 이용하여 볶아주면 소금의 사용없이 스파게티의 맛을 향상 시켜 줄 수 있다.
<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