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최상단으로 이동

함께 더하는 미래 같이 나누는 강서 강서보건소

검색영역

공지/새소식

금연상담전화 시범사업, 1544-9030(금연성공)
2005-11-17 조회수 5,226
작성자 보건행정과
보건복지부는 전화를 통해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금연상담전화(Quitline)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올해부터 전국 246개 보건소에 금연클리닉을 설치하여 무료로 상담 및 약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청소년 여성 등은 금연클리닉을 방문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다. 이에 전화를 통해 상시 금연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금연상담전화(Quitline)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금연상담전화는 이미 유럽, 미국, 캐나다, 브라질, 이란, 뉴질랜드, 오스트리아, 남아프리카, 일부 아시아 등 여러 나라에서 실시하여 효율성이 검증된 바 있으며 특히, 스코틀랜드에서 금연상담전화를 운영한 결과, 1년간 금연성공률은 23.6%이었다.

보건복지부는 올 해 11월 1일부터 12월 말까지 2개월간 일부 지역에서 금연상담전화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내년에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연상담전화는 국번없이 1544-9030(금연성공)으로 시범사업 기간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화상담원에 의한 상담을 제공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자동응답시스템에 의한 상담을 제공한다.

또한 금연 관련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금연상담전화 홈페이지(quitline.hp.go.kr)와 보건소 금연클리닉과 연계 운영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기간 동안에는 금연 정보는 누구나 들을 수 있지만, 금연상담은 일부 시범사업 지역의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등록한 사람에 한해서 가능하다.

※ 시범사업 지역 : 서울(성북구), 부산(동구, 부산진구, 금정구, 사하구), 인천(계양구, 남구, 남동구, 동구, 부평구, 서구, 연수구, 중구, 강화군, 옹진군), 경북 포항시(남구, 북구)

보건복지부는 향후 금연상담전화(Quitline)를 통해 흡연자에게 금연 상담의 접근성을 제고하여 금연을 촉진하고 흡연율을 낮출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 보건복지부 보건정책팀(02-503-7538)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