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기존 민원 상담보기

제목 봉제산 등산로 관련
작성자 이○○ 등록 일자 2022-04-28
답변형식 게시판 | e-mail
내용 봉제산을 자주 다니는 구민으로서 보니깐 샛길 통행금지라고 하면서 등서초등학교 방면 비원빌라쪽으로 다닐수 있는 길을 막아버렸는데 이게 올바른 행정 처리 인지 하여 문의 드립니다.
얼마전 유소희 담당자와 통화 하였는데 비원빌라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민원 제기 및 올바른 등산로가 아니라고 막았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봉제산에 존재하는 많은 길 중 이용이 가능한 등산로 안내 및 통행하지 말아야 하는 샛길들 관련하여 통행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하는게 먼저 아닐까요?
또한 봉제산을 이용함에 있어 자전거 통행, 마스크미착용(현재까지 실외 마스크 불가), 등산중 소음유발하는 테이프 사용자, 제기차기 동호회, 불법 장사등 부터 제대로 막아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것 조차 제대로 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상적인 등산로가 아니라고 통행을 막는건 잘못된 행정인거 같습니다.
솔직히 비원빌라가 먼저 건설되었을까요? 비원빌라 뒤쪽 등산로(샛길)이 먼저 생겨났을까요? 분명 비원빌라가 만들기 전부터 봉제산은 있었고, 건설하면서 봉제산 방면으로 창문을 만들었을 것 입니다.
그러면 애초부터 건설할때 봉제산 방면으로 창문을 내지 말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또한 봉제산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정산적인 등산로를 식별할수 있도록 안내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그러면서 비정상적인 등산로는 전부 폐쇄를 해야 하구요. 그러지도 못한 상황에서 일부 샛길을 막아버리는 행위는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원래 있던 등산로(샛길)을 원래대로 통행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던지 아니면 봉제산 아니 강서구 관내 존재하는 모든 산에 있는 샛길을 막아주길 요청하며, 공원 이용에 조금이라도 불편을 초래하는(자전거 통행, 소음 유발자, 불법장사등) 사람들이 있을수 없도록 24시간 내내 직원이 상주하여 관리 감독 해주길 바랍니다.
늘 공무원들이 이야기 하는 인원 부족이라는 핑계는 대지 마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민원 말고 봉제산 근린공원 공사 관련하여 현재 데크 설치로 공사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공사가 사람들에겐 편하지만 자연훼손이 더 되는거 아닌가요? 전체적으로 서대문에 있는 안산처럼 봉제산 주변에 데크를 설치할 예정인가요?
그리고 공사장 작업자들도 아침에 보니 마스크 미착용으로 다니고, 불법주정차로 과태료 단속을 피하기 위해 본인들 차량을 공원 안에 주차를 하여 자연을 훼손 하는데 이런 사소한 부분 부터 잘 지키면서 다른 부분을 신경써주길 바랍니다.
위 내용에 대해 현명한 답변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주관부서공원녹지과 답변일2022-05-09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청장 노현송입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 봉제산 샛길 폐쇄 관련 의견을 잘 읽어보았으며, 등산로와 관련하여 요청하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귀하의 의견을 소관부서인 공원녹지과에 확인한 결과 일부 시민들이 통행하여 만들어진 샛길을 산악자전거 이용객 등이 사용하여 길이 점점 넓어지고 있어, 불가피하게 나뭇가지를 쌓아 샛길을 막는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산림 내 무분별하게 발생한 샛길은 산림 환경을 훼손하는 대표 사례로, 사람의 통행으로 동물들은 보금자리를 잃고 나무가 자랄 수 없어 숲 생태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숲은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동식물을 위해 존재하기에 생태계 보전 차원에서 말씀하신 마스크 미착용 등 위법행위 사례와 비교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기는 어려운 사안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안내 현수막 게시, 샛길 폐쇄 조치 등을 통해 산림 내 샛길 발생 근절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말씀하신 공원 내 불법행위 등에 대해서는 자체 인력을 동원해 휴일 없이 단속 및 계도, 유지관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다소 미흡한 점으로 인해 공원 이용에 불편을 느끼신 점에 대해서는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건상 24시간 인력 상주는 어려우나 근무조를 편성하여 쾌적한 공원 이용을 위해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의하신 봉제산근린공원 내 공사는 「봉제산 무장애숲길 조성사업」으로, 연장 약 400m의 데크로드를 설치하여 보행약자도 이용 가능한 숲길을 만드는 사업입니다. 추후 둘레길을 연장하여 단계별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정 발전을 위한 의견 감사드리며,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우리 구 공원녹지과(담당 유소희, ☎02-2600-4178)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2022. 5.
강서구청장 노현송 드림

처리부서: 공원녹지과(☎02-2600-4178)
주무관 유소희, 공원기획팀장 최광회, 공원녹지과장 김성경
서울강서구청 채널추가 서울강서구청 공식채널입니다. 채널추가하고 강서구 소식받으세요!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