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기존 민원 상담보기

제목 강서구청 main page 에 메뉴 형태 및 추가 기능 개선 제안
작성자 지○○ 등록 일자 2022-11-29
답변형식 게시판
내용 안녕하세요 강서구청장님

구의회를 통해 이 같은 문제에 관한 지원을 건의드렸으나 구청장님도 이 같은 문제점을 파악하면

더욱 문제해결에 좋겠다는 생각에 아래와 같이 글을 쓴점 양지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현황 및 문제점]

- 첨부3 강서구청 main page 에서 예를 들어 종합민원mouse pointer 갖다대고 -> 민원상담/신청 볼시 민원상담/신청 안에 어떠한

service들이 있는지 첨부2 처럼 한눈에 파악하기가 불가능해 일일히 클릭해 그 안에 어떠어떠한 service들이 있구나 하고 파악해야 되서 service를 전체

적으로 파악하기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즉, 직관적으로 한분에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 서울시 응답소를 통해 해당 담당 부서 주무관 분께 이 같은 사항을 먼저 문의드리니 홈페이지 메뉴를 최종 하위 메뉴까지 다 보이도

록 하는 것은 우리구 홈페이지의 여건상 메뉴 개수가 많아, 지면을 다 가려버리고 모바일 화면과의 호환성 측면 때문에 반영이 어렵다고 답변을 줬습니다.


- 또한 현재의 홈페이지 상태에서 개선하려면 개발하는 금액이 필요하기 때문에 한정된 홈페이지 유지보수 예산에서 가능한지 검

토해 보겠습니다 라고 답변 주셨지만 제가 답변을 보고 추측하기에는 홈페이지 개선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참고로 송파구나 강남구청은 지면을 다 가리는 불편함이 있지만 메뉴는 보이는 형태이고 서초구와 강서구는 지면을 가리지 않고 메뉴는 다 안 보입니다.

이것은 한정된 지면 위에 각구청에서 무엇을 중점으로 두느냐 따른 선택이지만 개인적으로는 현재의 구청 홈페이지 메뉴가 보이는 형태는 불편하다고 생

각이 듭니다.


[해결방안]

1. 따라서

첨부1과 같이 나만의 메뉴 button을 만들어서 login 시 나만의 메뉴에 자주 이용하는 service 추가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UI/UX 를 잘 고려해 주

셔서 기능을 만들어 주시길 건의드립니다.


참고로 주무관분이 답변 주신 것처럼 서초구 같은경우 모든 메뉴에 대한 나만의 메뉴가 아니라 나만의 메뉴 위에 있는 민원, 생

활, 예약/신청 을 클릭할때 보여지는것들 중 나만의 메뉴를 추가하는 기능이지만


저희 강서구 같은 경우 나만의 메뉴에 모든 메뉴들을 추가해서 볼 수 있게 기능을 확장해서 구민들이 더 편리한 UI/UX 환경에서 행정 Service를 손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게 해주시길 건의드립니다.



2. 컴퓨터를 브라우저를 통해서 보는 강서구청 홈페이지는

첨부2와 같이 main page 목록에 mouse pointer를 갖다 되어서 그 목록안에

어떠한 어떠한 중목록들 service들이 있고 그 중목록 service 안에 어떠한 소항목들

service들이 있는지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강서구청 main page UI/UX 개선 건의드립

니다.


만약 mobile 강서구청 app 에서는 이 같은 방식이 불편하고 구현이 어렵다면

mobile app에서는 현재의 UI/UX + 1에서 언급한 서초구청 보다 개선된 개성된 강서구청 나만의 메뉴 를 적용하기를 건의드립니다.



3. 첨부4와 같이 강서구청은 아니지만 일 부

공공기관 System 개선의 예산 , 투자기간 , 개발 인력 등 다방면으로 부족해서 줄줄이 퇴사한다는 한 뉴스를

접해 충격을 받았습나다. 특히나 60명이상이 단기간에 퇴사한것은 컴퓨터 개발 직무에 있진 않은 일반인이어도 단시간에

일이 소수의 인원에만 몰려있어 과로를 유발하는 환경이 비일비재 하구나 하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이거는 비단 강서구청도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강서구청 home page 개선에는 이 같은 문제를 답습하지 않도록 넉넉한 개발기간, 추가 개발 인원 지원 등

을 합리적으로 지원해 줘서 해당 부서 주무관 분들이 burn out 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시길 건의드립니다.


아무리 민원을 드리는 입장이고 빨리 단시간안에 해결되면 좋겠지만 그래도 주무관 분들의 건강도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건강 악화되면 개선속도를 좀 늦추더라도 절대로 burn out 안되게 해주시길 건의드립니다.


끝으로 고생하십쇼
첨부파일 첨부파일_강서구청 home page.zip 다운로드
답변


주관부서정보통신과 답변일2022-12-05
안녕하십니까.
먼저, 구정 발전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보내주신 의견을 검토한 결과, 해당 의견은 ‘강서구청 main page에 메뉴 형태 및 추가 기능 개선 제안’에 대한 내용으로 판단되며,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현재 우리구청 대표 홈페이지 메인 화면 디자인을 11월 1일자로 개편하면서 가독성 향상을 위한 메뉴 영역 재배치 및 한눈에 보여질 수 있는 전체 메뉴를 제공한 상태이나, 귀하께서 요청하시는 홈페이지 메뉴를 최종 하위 메뉴까지 다 보이도록 하는 것은 현재 디자인에 대한 안정화 기간을 가진 뒤 예산 반영 후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아쉽게도 귀하의 ‘나만의 메뉴’ 의견은 개편되기 전 홈페이지에는 그런 기능이 있었으나 쓰는 사람이 많지 않아 작년부터 올해까지 홈페이지 전면개편 사업을 하면서 제외된 기능입니다. 앞으로 효용성 측면과 함께 다각도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소중한 의견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점은 정보통신과(담당 이건희, ☎02-2600-6618)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강서구청 채널추가 서울강서구청 공식채널입니다. 채널추가하고 강서구 소식받으세요!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