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민원 상담보기
제목 | 마곡 실내배드민턴장 12월1일 갑작스런 이용변화에 대한 문제점 | ||
---|---|---|---|
작성자 | 한○○ | 등록 일자 | 2022-12-02 |
답변형식 | 게시판 | ||
내용 |
존경하는 강서구청장님 공사다망 하시고, 많이 바쁘신줄 알지만 마곡실내배드민턴장 운영에 대하여 한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마곡실내배드민턴장이 생긴 이후 15년 이상 계속 이용한 동호인으로서 12월1일부터 전격실시된 1,2,3,4,5부제 운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2,3,4 부는 체육관 이용 인원이 그렇게 많지 않고, 5부이용 인원이 상당히 많고 복잡합니다. 지금까지 체육관이 생긴이래 (코로나때는 예외) 단한번도 4부이용자는 모두 퇴장, 5부이용자 입장 이런식의 운영을 한적이 없었습니다. 배드민턴 강서구 연합회, 강서구 모든 클럽, 배드민턴장을 이용하는 일반 동호인, 사용자들에게 단 한번의 소통도 없이 11월 갑자기 시행하여 모두 극심한 반대로 11월은 넘어가고 12월1일 부터 적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강서구청장님의 결정인지, 시설관리공단의 결정인지, 센터장의 결정인지는 소통부재로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여기서 생기는 문제점을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배드민턴장은 일반적으로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 이용을 합니다. 문제점 1. 실내배드민턴장의 이용율, 효율이 떨어집니다. 5시반 정도이후에는 아무도 입장을 하지 않습니다. (그 첫번째 이유는 6시50분이면 모두 나가야해서 운동시간이 1시간정도로 짧아지니 5부로 등록을 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어짜피 사람이 없으니 게임을 할 수 가 없습니다.) 이로인해 5시넘어가면 거의 모든 코트가 텅텅비어있는 결과로 나타나고 실내체육관의 이용도가 떨어집니다. (12월1일 현상) 문제점 2. 7시에 극심한 줄서기로 인한 시간낭비 5시반이후 아무도 접수를 안하고 7시전에 오는 사람 7시즈음 오는사람이 월권, 일권 모두다 접수하고, 새로생긴 콘(?)을 일일이 받아야해서 30분이상 줄을 서서 접수를 합니다. 마곡 실내배드민턴장 설립이후에 한번도 발생한적이 없는 줄서기 와 기다림 입니다. 문제점3. 7시이후 5부의 인원과다 5시나 5시반에 오는사람들은 순차적으로 7시,7시반정도에 모두 자리를 비워줘서 그나마 코트에 숨통이 트이는 구조였는데, 이젠 그사람들도 모두다 7시땡하면 운동을 시작하니, 더욱 복잡하고 정신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2시간통안 텅텅비운 상태로 있다가 갑자기 엄청난 인원이 홍수처럼 몰려서, 이용하는 사람, 접수하는 사람만 불편한 이런 상황을 도대체 누가 결정을 했으며, 각클럽 회장단, 연합회와도 단 한마디의 소통없이 결정하는 오만함을 가지고 있는지 분통이 터집니다. 마곡배드민턴장이 생긴이후 구청장이 어느당이던 이런식의 운영을 한적이 없었으며, 동호인, 강서주민과 소통하며 일을 처리했습니다. 책임자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누가 결정햇는 지도 모르고, 소통도 부재하고, 나이드신 남자분이 센터장인지는 모르겠지만, 말도 통하지 않고, 그냥 이렇게 하겠다고 일방통보식의 상황을 보면서, 많이 답답한 마음입니다. 바쁘신 강서구청장님께서 이런 세세한 일까지 신경쓰실 여유가 없으시겠지만, 세밀하게 보셔서 1,2,3,4,5부제 운영중단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만약 1,2,3,4,5부제 운영이 중단되지 않는다면, 강서구 배드민턴 연합회, 각클럽 회장단, 동호인들의 힘을 모아 끝까지 이의를 제기할 것이고, 이도 이루어지지 않으면, 효율적인 시설관리 및 시설이용 효율 저하를 언론사에도 배포할 것입니다. 마곡 배드민턴장은 소중한 강서구민들의 돈으로 지어진 소중한 시설입니다. 강서구민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부디 구청장님의 현명하고, 자비로운 결정을 두손 모아 부탁드리겠습니다. 강서구의 발전과 구청장님의 건강을 빕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말씀드리자면 극히 소수가 3시간 이상 체육관을 이용을 한다고 해서, 모든 사용자를 블랙리스트로 보고 과다이용을 할 거라는 판단으로도 비쳐지는 강서구 주민을 못믿는 행동으로 비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과다한 사용을 하는 사람에 대한 보완책을 만들어서, 운동 많이하고 떳떳하게 비용을 더 지불하도록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네거티브방식이 아닌 파저티브방식의 운영을 해야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2,3,4,5부제 운영은 모든 이용자들이 과다한 이용을 하니 감시를 해야한다는 마음이 들게 만드는 결정입니다. 강서구 주민모두의 상식, 인격을 무시하는 생각에서 출발 한 것으로 생각할 여지가 충분합니다. |
답변
주관부서강서구시설관리공단
답변일2022-12-09
안녕하십니까? 고객님!
체육관 운영에 대한 관심과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답변에 앞서 배드민턴장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첫 번째 문제점 ‘실내배드민턴장 이용율, 효율이 떨어지는 점’에 대한 답변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인근 학교체육관 등 배드민턴 이용시설들이 정상 운영을 하지 않고 있어 다른 시설을 이용하던 이용자들이 저희 배드민턴장 5부시간대(18:00~21:50)로 적지 않은 인원이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아도 이용자가 많은 저녁 시간대에 사용자 증가로 인해 시설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원활한 체육관 운영방법으로 5부 운영시간을 1시간 확대하여 6시부터 운영하는 방법, 입장 정원 이상 출입을 통제하는 방법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두 번째 문제점 ‘극심한 줄서기로 시간낭비 하고 있는 점’에 대한 답변입니다.
배드민턴장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12월 2일부터 당초 18:55부터 입장권을 발급하던 것을 18:40부터 사전 발급하여 클리닝 타임이 끝나면 바로 입장하실 수 있도록 조치함으로써 긴 줄서기로 늦게 입장하는 문제를 해소하였습니다.
끝으로 세 번째 문제점 ‘7시 이후 5부의 인원과다’에 대한 답변입니다.
고객님 말씀처럼 4부시간대인 5시 이후 입장하여 5부시간인 7시~8시에 퇴장하시는 분들로 인해 7시부터 정상적으로 이용하시려는 분들을 입장시킬 수 없으며, 이러한 고객님들은 기다리지 않고 직원들에게 오히려 통제를 하지않는다는 불만을 제기하며 돌아가시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앞서 말씀드렸던 5부 이용시간 확대 또는 정원 통제 등을 다각도로 검토 중입니다.
참고로 마곡배드민턴장의 현행 요금체계는 강서구 조례에 따라 기본 사용시간 2시간에 대한 요금을 징수하고 있음을 말씀드리며, 고객님들의 건강과 쾌적한 운동환경 제공을 위하여 운동 중간 쌓이는 먼지와 셔틀콕 부스러기 등을 청소하는 시간도 부별 사이시간에 짧게나마 갖고 있사오니 고객님들의 넓은 이해와 협조를 바랍니다. 아울러 향후 변경되는 운영방법에 대해서는 고객 의견수렴을 거쳐 많은 이용자들께서 동의하는 합리적인 방안으로 시설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마곡실내배드민턴장에 애정 어린 관심을 보여주신데 대하여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드리며 답변이 부족하였거나 추가적으로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방문 또는 전화(☎02-2063-3990 담당 최승복)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체육관 운영에 대한 관심과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답변에 앞서 배드민턴장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첫 번째 문제점 ‘실내배드민턴장 이용율, 효율이 떨어지는 점’에 대한 답변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인근 학교체육관 등 배드민턴 이용시설들이 정상 운영을 하지 않고 있어 다른 시설을 이용하던 이용자들이 저희 배드민턴장 5부시간대(18:00~21:50)로 적지 않은 인원이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아도 이용자가 많은 저녁 시간대에 사용자 증가로 인해 시설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원활한 체육관 운영방법으로 5부 운영시간을 1시간 확대하여 6시부터 운영하는 방법, 입장 정원 이상 출입을 통제하는 방법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두 번째 문제점 ‘극심한 줄서기로 시간낭비 하고 있는 점’에 대한 답변입니다.
배드민턴장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12월 2일부터 당초 18:55부터 입장권을 발급하던 것을 18:40부터 사전 발급하여 클리닝 타임이 끝나면 바로 입장하실 수 있도록 조치함으로써 긴 줄서기로 늦게 입장하는 문제를 해소하였습니다.
끝으로 세 번째 문제점 ‘7시 이후 5부의 인원과다’에 대한 답변입니다.
고객님 말씀처럼 4부시간대인 5시 이후 입장하여 5부시간인 7시~8시에 퇴장하시는 분들로 인해 7시부터 정상적으로 이용하시려는 분들을 입장시킬 수 없으며, 이러한 고객님들은 기다리지 않고 직원들에게 오히려 통제를 하지않는다는 불만을 제기하며 돌아가시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앞서 말씀드렸던 5부 이용시간 확대 또는 정원 통제 등을 다각도로 검토 중입니다.
참고로 마곡배드민턴장의 현행 요금체계는 강서구 조례에 따라 기본 사용시간 2시간에 대한 요금을 징수하고 있음을 말씀드리며, 고객님들의 건강과 쾌적한 운동환경 제공을 위하여 운동 중간 쌓이는 먼지와 셔틀콕 부스러기 등을 청소하는 시간도 부별 사이시간에 짧게나마 갖고 있사오니 고객님들의 넓은 이해와 협조를 바랍니다. 아울러 향후 변경되는 운영방법에 대해서는 고객 의견수렴을 거쳐 많은 이용자들께서 동의하는 합리적인 방안으로 시설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마곡실내배드민턴장에 애정 어린 관심을 보여주신데 대하여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드리며 답변이 부족하였거나 추가적으로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방문 또는 전화(☎02-2063-3990 담당 최승복)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