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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주차관리과의 문제!!
작성자 이○○ 등록 일자 2021-06-11
답변형식 게시판
내용 주차단속민원을 많이 넣고 있는 민원인 입니다.
민원을 넣고 있는 민원인으로서 주차관리과의 문제를 알려드릴테니 과에서는 이에 대한 내용을 반영할껀지 아니면 현행대로 할껀지 판단하여 답변하길 바랍니다.

1. 주차관리과 직원들 대부분은 본인들의 업무가 뭔지를 모릅니다.
- 전화를 해보면 본인들 업무가 실질적으로 민원이 발생하여 단속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순찰을 하며 불법주정차 단속을 해야 하는지를 아예 모릅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업무를 볼수 있을까요? 인원이 부족하다는 핑계를 3~4년째 하는데 맞는걸까요?
2. 다수의 민원에 대한 불만.
- 다수의 동일지역 민원이 들어오면 제대로된 단속을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도 않고 대충대충 불법주정차가 없는 곳을 촬영하곤 이동조치 또는 자진이동 이런식으로 처리하는데, 똑바로 처리를 하고나서 불만을 갖는게 맞는거 아닐까요?
3. 일반적인 주차관리과 직원 업무 태도.
- 본인들 업무를 하면서 사명감과 책임감 없이 불성실한 태도로 근무를 하면서 다수의 민원을 처리 하는 그 부분만 불만을 갖으면서 업무를 보는게 맞는걸까요? 먼저 불법주정차 민원에 대해 제대로 단속을 하여 민원이 안들어오게 하는게 좋은 방법 아닐까요? 제대로 단속은 하지 않으면서 불편한 지역만 민원을 넣어달라고 요청하는게 맞는건가요? 이런 부분은 똑바로 교육을 시켜 재발 방지를 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4. 계도 단속과 과태료 단속.
- 계도단속과 과태료 단속을 나눠서 하는데, 솔직히 현재 민원넣는 지역을 보면 과태료 단속을 하면 불법주정차가 그나마 없어지는데 계도단속을 하면 무시를 하며 계속 불법주정차를 합니다. 물론 주차관리과에서 처리 지침이 있고 한번에 과태료를 징수하는건 어찌 보면 너무할 수 있지만 반대로 지나다니는 행인들이나 차량들을 생각하면 그렇게 심한 조치는 아니라고 봅니다.
5. 역민원에 대한 태도.
- 이야기를 들어보니 역민원이 들어 온다고 하는데, 먼저 화곡 유통단지를 보면 분면 주면에 유료 주차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코너에 있는 상인들은 주차비를 안내고 불법 주정차를 합니다. 그 부분은 분명히 단속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맞다고 봅니다. 정말 물건 상하차를 한다고 하면 멀리 주차하는것보다 가까이 주차하여 빠르게 물건을 상하차 한뒤 이동하면 됩니다. 근데 자꾸 말도안되는 코로나때문에 다들어려워서 그런다는 소리나 하는게 맞는걸까요? 그리고 코로나는 20년에 발생하였는데 그전에는 대체 왜 단속을 안했을까요? 그래서 개선한게 주행형 CCTV로 단속하여 매번 있는 차량 단속한다고 했는데 이게 진행되고 있나요?
그리고 민간지역을 보면 좁은 골목에 주차를 하던 넓은 이면도로에 주차를 하던 일단 주간시간에는 차량을 이동시키던지 해야 하는게 맞는거 아닐까요? 본인들이 불법주정차 한 차량때문에 다니는 행인이나 학생들 그리고 차량들이 그 불법 주정차때문에 피해서 다녀야 하는데 너무 위험에 노출이 되지 않을까요?
6. 주말 및 공휴일 단속.
- 주말 및 공휴일에는 계도 단속위주로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이 부분은 동감을 좀 하지만 그래도 너무 심한 지역 예를 들면 등촌로3길 17,등촌로 53길 80 등 차량이나 사람이 너무 힘들게 지나다니는 곳들은 단속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7. 주차단속과 과장의 업무 능력의 한계.
- 마지막으로 제가 느끼기에는 주차관리과 과장이라는 사람의 업무 능력은 과장의 직책을 맡기에 부족한거 같습니다. 책임자가 민원이 많이 들어오면 왜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불법주정차를 근절할수 있을지 이런 방면으로 생각을 해야지 민원을 많이 넣는 사람을 구별하여 일단 만나서 이야기를 하자, 정말 불편한 지역만 민원을 넣어달라 이런식으로 협상을 하려고 하는데 이 자체가 문제가 있는 행동 아닌가요? 본인들 업무를 쉽고 편하게 하고 싶으면 다른일을 찾으면 되지 않을까요?
정만 구민들은 불법 주정차된 차량때문에 위험에 노출되고 운전을 하는 운전차도 방해가 되어 피해가고 그러다 사고도 발생할 수 있는데 어떻게 과장이라는 사람이 이런 생각으로 그 자리에 있는지 모르겠네요. 본인의 자리가 맞지 않다면 내려오는것도 방법이고, 아니면 어떻게든 민원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성인이면 성인답게 본인이 한 행동과 본인의 직책에 맞게 핑계되지 말고 문제를 해결하길 바라며, 공무원이면 공무원 신분에 맞게 민원을 해결해주길 바랍니다.



답변


주관부서주차관리과 답변일2021-06-24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청장 노현송입니다.

귀하께서 신고하신 불법주정차단속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로 불편을 느끼신 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불법주정차 불편신고가 반복적으로 접수되는 상습구역의 경우 강력한 과태료 단속을 통해 올바른 주차질서를 확립하기 위함이 주차관리과의 의무임에 적극 동의하는 바입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단속을 완화하여 절대주정차 금지구역 및 어린이보호구역, 차량 소통 흐름에 상당한 방해를 초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도단속을 탄력적으로 병행하고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현장에서 단속공무원의 미숙한 판단 및 해이한 태도가 초래한 불만족스러운 민원처리 결과에 대해서는 깊이 사과말씀 드립니다.

동시간대 다발성 민원의 경우, 주어진 법정처리시간 내에 정상적인 단속을 수행하기에는 단속인력 및 처리절차 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어렵기에 불법주정차 상습구역의 경우 정기순찰 및 순회단속을 통해 동일구역 다수민원이 접수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해결책을 강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우리 구에서는 주차관리과 단속공무원에 대해 특별직무교육 및 근태관리와 직무평가를 위한 구체적 상벌규정을 통한 근무기강을 확립하여 개개인의 업무수행능력과 민원응대태도를 향상시켜 점점 발전하는 강서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귀하의 불편사항을 완벽하게 해결해드리지 못함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강서구청 주차관리과(☏02-2600-4250)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 6.
강서구청장 노현송 드림

처리부서 : 주차관리과(☏02-2600-4250)
주무관 고세나, 주차관리팀장 송두석, 주차관리과장 최기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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