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구청장에게 바란다

제목 구청장님께 구민의 안전은 어느 정도 중요도를 가지고 있나요?
작성자 채○○ 등록 일자 2024-03-22
답변형식 게시판 | e-mail
내용 세월호~ 이태원 사고까지 사회적으로 안타까운 사고가 날 때마다 민주당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시 한다고 표명했습니다.
여야를 떠나 안전은 그 어느 정책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큰 안전사고만 중요한 게 아니라 구민 생활에 밀접한 생활 안전도 정말 중요하고 이러한 안전을 무엇보다 우선 시 해야 되는 게 구청장 님의 책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직접 읽으실지 모르겠지만 아래 사례를 봤을 때 과연 강서구민이 안전하게 강서구에서 생활 할 수 있을지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매일 아침 마곡레포츠센터에서 수영을 하고 있어 운동 삼아 발산역 근처 집에서 자전거로 센터까지 자전거길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자전거길을 지나다가
서울 식물원 건너편 어울림공원옆 자전거길에 전신주 하나가 위험하게 전신주덮개가 진행방향으로 열려 있어 덮개 철판 날까로운 면에 옷이 스치면서 찢어질 뻔 했고, 잘못했으면 크게 다칠뻔한 일이 있어 바로 서울시생활불편 신고를 했고, 강서구청 안전교통국 건설관리과에서는 조치한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계속 조치가 안되서 6개월 가량 그대로 방치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총 4번의 추가 신고를 했고 금일 담당자 분과 통화를 하니, 구청에서는 조치가 안되고 저한테 직접 공중선 콜센터를 통해 해결하라고 하더군요..
구청 안전교통국이 뭐하는 곳인지 모르겠으나 부서 이름으론 분명 구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조치해야 되는 곳이 맞는 것 같고, 구청에서 조치해야 되는 사항이 아니라면 조치할 수 있는 곳으로 이첩 및 조치 요청을 해서 조치가 됐는지 확인해야 되는 게 구청이 구민을 위한 행정이지 직접 해결하라고 하는게 과연 맞는건지?

결국 제가 직접 공중선 콜센터와 통화했고, 그쪽에 위험 사항을 설명하니 긴급 조치로 하루 또는 일주일 안에 조치 후 회신까지 준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해당 부서에서 조치할 수 있는 기관에 위험을 제대로 설명하고 제대로 조치를 요청했다면 즉시 조치 될 일을
6개월 가량 방치하였고, 민원인에게는 해결 중이라는 답변만 사무적으로 올린 것 같습니다. 결국 최종 답변은 직접 전화해서 해결하라는 답변이었으니까요..

얼마 뒤면 강서구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 선거가 있는데, 말로만 구민을 위해 일하겠다고 하는 분이 아닌 진정 구민을 위해 일을 하는 일꾼의 모습을 보여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실천하는 구청장님의 모습을 보고, 제가 거주하는 아파트 커뮤니티에 질책이 아닌 칭찬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요~
답변


주관부서건설관리과 답변일2024-04-08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청장 진교훈입니다.

구민의 안전과 구정 발전을 위하여 소중한 의견을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기해 주신 민원 내용에 대하여 살펴본 바, 보도상에 설치된 전신주 덮개 관리소홀로 인하여 위험 및 불편을 겪으셨다는 내용으로, 미리 알고 대처하지 못한점과 신속한 처리가 이루어 지지 않은 점에대하여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위험 전주(통신주) 관련 민원처리 과정은 통상 관리 주체인 한전이나 통신사에 구민들께서 직접 신고하시거나, 우리 구에 접수된 민원은 해당 기관으로 이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통신주 민원 사항은 통신사업자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안전콜센터로 민원이 접수되면 안전콜센터에서 담당통신사업자로 추정되는 통신사업자에게 연락하여 해당 사업자가 현장 확인하고 조치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며, 현장 방문 사업자가 자신의 업체가 아니라고 판단되면 다른 통신사업자에게 연락하여 현장 조치를 하게됨에 따라 처리기간이 다소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귀하께서 신고하신 민원에 대해 우리구 담당 부서에서 2월 초에 현장을 방문하여 통신주를 감싸고 있던 마감재에 돌출 되었던 볼트가 위험하다고 판단, 통신사업자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안전콜센터(☎ 1588-2498)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안전신문고(www.safetyreport.go.kr)해당 내용을 설명하고 관련사항이 접수되어 신속히 처리가 완료 되었습니다.

그러나 2월 하순에 신고하신 민원내용은 '통신주 덮개 부분이 자전거 도로쪽으로 돌출되어 위험' 하다는 취지로 신고한 내용으로써 우리 구에서 현장 확인하고 민원사항을 안전콜센터로 이첩 통보 하였으나 조치가 다소 지연되고 있덤 중 귀하께서 안전콜센터에서 직접 신고를 하셨고, 이후 신속한 조치가 이루어 진 것으로 파악 되었으며, 우리구 담당부서에서도 현장을 방문, 조치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다시한번 민원사항의 처리지연으로 인해 불편을 겪으신 점 안타깝게 생각하며, 향후 동일 또는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민 안전을 위한 민원처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소중한 의견을 감사드리며,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강서구청 건설관리과(☎ 2600-6713, 담당자: 최광식)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 4. 1.
강서구청장 진교훈 드림
자료관리담당
감사담당관
문의전화
02-2600-6127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