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제목 안양천로 반려놀이터 결사 반대합니다.
작성자 라○○ 등록 일자 2024-07-07
답변형식 게시판 | e-mail
내용 현재 염창 현대1차 아파트 정문 앞 도로는 최소한의 인도 폭도 마련되지 않은 가운데, 인도와 도로도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 않아 평소에도 많은 사고 위험이 있는 곳입니다.

이러한 통행로 사정에 아파트 단지 앞에 반려견 공원이 생기게 된다면, 좁은 통행로를 개를 끌고 다니는 사람들과 뒤엉켜 예상치 못한 많은 인명사고가 발생될 것입니다.

예상되는 사고들은.
1. 지나가는 개를 피하려다 보행자가 차에 치이는 사고
2. 보행자에게 개가 덤벼 물리는 사고(입마개도 하지 않은 개를 생각하면 더 아찔합니다)
3. 개와 개들이 도로에서 싸우다 차에 치이는 사고

이외 안양천로 놀이터 설치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들로 인근아파트를 통해 진입하는 방문객들의 배변문제, 주차문제, 소음문제 등이 있습니다만 저는 무엇보다 집앞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예상되는 문제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하게 애견인만을 위한 정책을 밀고 나가는 상황에 대해서는 이해가 도무지 가지 않는 상황입니다.

출산율이 떨어져 저출산 국가인 불명예를 안고 있는 시국에 저희 내외도 깊은 고민끝에 강서구에 터를 잡고 소중 한 아이를 출산했고 강서구에서 키울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처럼 아이들을 위한 복지 시설도 아닌 아이들에게 필연적으로 위험천만한 결과를 가져다 줄 애견인만을 위한 이번 추진사업에 대해 저는 강력히 반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으로도 안양천로 놀이터 설티 계획이 철회되기 전까지 자라날 저희 아이와 동네에서 자라나고 있을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이 사업을 강력히 반대할것이며, 사업 철회를 위한 행동들을 해나갈것입이다.

앞으로 다수의 구민들을 위한 방향이 어떤것인지 심도깊게 재검토하여 철회를 강력히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주관부서지역경제과 답변일2024-07-23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청장 진교훈입니다.
먼저, 우리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보내주신 의견을 검토 후, 해당 의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우선 반려견 놀이터 조성에 대하여 인근 주민분들께서 안전 등의 이유로 많은 염려를 하고 계신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우리구에서는 염창동 지역 주민분들의 우려 사항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안전 관리근로자 배치 및 주차공간 확보 등 여러 대안을 검토하여 지역 주민분들의 우려 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반려견 놀이터 설계 시 정화조를 설치하는 등 반려견 오물로 인하여 한강 오염이 되지 않도록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수시 현장 점검을 통해 지도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펫티켓과 올바른 이용방법에 대해 교육하여, 모든 이용자가 쾌적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우리구는 반려동물을 위한 시설이 전무하여 계속해서 요구되는 상황이었으며, 이에 안양천 반려견 놀이터 조성에 앞서 다방면으로 부지를 검토하였습니다. 그 결과 2024년 하반기 가양동에 반려견 쉼터 1개소, 화곡동 지역에 2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입니다.
반려견 놀이터 조성은 목줄 미착용, 개물림 사고 등의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반려견의 스트레스를 줄여 개소음 등의 문제 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즉 반려견 놀이터는 반려인뿐만 아니라 비반려인에게도 필요한 시설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 발전을 위해 소중한 의견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점은 강서구청 지역경제과(동물복지 담당 김민영 ☎02-2600-6284)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7. 23.
강서구청장 진교훈 드림
서울강서구청 채널추가 서울강서구청 공식채널입니다. 채널추가하고 강서구 소식받으세요!
자료관리담당
감사담당관
문의전화
02-2600-6127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