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제목 | 강북횡단선 재추진 부탁드립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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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임○○ | 등록 일자 | 2024-10-23 |
답변형식 | 게시판 | ||
내용 |
강북횡단선 계획이 예타를 못넘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화곡4동 주민으로서 저희 동네는 교통이 매우 열악한 지역으로 지하철 이용이 쉽지 않았는데 강북횡단선 목동사거리역(가칭) 이 들어올수 있다는 이야기에 기대를 하고있었습니다. 그러나 예타에서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좌초될 위기에 처해진거같습니다. 이번 예타는 지역균형발전 항목은 빠졌다는 뉴스기사를 접했습니다. 아무리 경제성이 없다하더라도 그동안 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을 위해 추진 됬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서구 인구가 많은 것으로 아는데 강서구를 지나가는 지하철은 5호선과 9호선이 유일합니다. 우리지역 정치인들은 너무 일을 않하는거 같아요. 특히 제가 사는 곳은 화곡4동인데 남자아이가 중학교 가야되는곳이 백석중학교입니다. 현재 우리동네에서 중학교 까지 가는 마을버스 하나 없고 걸어서 산을 30분 타고 가는아이들도 있다고 알고있어요.. 이게 정말 말이되는겁니까. 마을버스도 달랑 2개있는데 모두 까지산역으로만 갑니다. 등촌역쪽으로만 가는것이 있어도 아이들은 버스타고 학교에 갈수가있는데 20년간 변한게 하나도 없습니다. 이렇게 교통 약지주민으로서 강북횡단선 기대가 많았는데 예타에 떨어지다니 너무 안타깝습니다. 강북구 같은경우는 즉각적으로 재추진을 위해 주민 서명도 받고 이런저런 일을 하는거 같은데 도데체 강서구에서는 무슨일을 하시는건지. 모아타운도 좋지만 모아타운도 성공하려면 교통인프라도 잘 가쳐줘야 더 성공하지 않겠습니다. 이번 예타에 떨어진거에 대햐 아무 조치 않는 강서구에 너무 실망입니다. |
답변
주관부서교통행정과
답변일2024-11-05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청장 진교훈입니다.
먼저, 우리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강북횡단선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발표에 대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귀하께서 보내주신 강북횡단선 재추진 요청에 대한 그동안 추진사항과 함께 설명드리며, 당초 강북횡단선 사업은 경제성타당성이 낮은 편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노선으로 2019년 2월 서울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어, 2020년 11월 국토교통부 승인을 거쳐 기획재정부에서 2021년 10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2023년 5월 서울시는 검토 중인 강북횡단선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정거장 규모(수) 줄이기, 급행과 일반 운행방식을 일반운행 방식 변경 등 보완사항 기획재정부에 제출하여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노력하였으나, 2019년 5월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 중 수도권지역 지역균형발전 지표 제외로 경제적타당성이 낮게 평가되어 2024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받았습니다.
귀하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대해 현재 진행사항을 말씀드리면, 서울시에서는 2024년 7월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 제도개선을 기획재정부에 건의하였으며, 예비타당성조사에 탈락한 강북횡단선에 대해서는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타당성 용역에 포함하여 2024년 말까지 경제성 부족 문제 해결방안 검토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북횡단선 재추진에 대한 사항은 강서구 외 6개 자치구(양천, 마포, 서대문, 종로, 성북, 동대문)의 현안 사항으로 서울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검토용역을 통해 여러 가지 방안(전체 및 단계별 추진, 노선변경 등) 중 최적 대안 선정 이후 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점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지역 발전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교통행정과(담당 유원식, ☎ 02-2600-4110)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11. 5.
강서구청장 진교훈 드림
먼저, 우리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강북횡단선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발표에 대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귀하께서 보내주신 강북횡단선 재추진 요청에 대한 그동안 추진사항과 함께 설명드리며, 당초 강북횡단선 사업은 경제성타당성이 낮은 편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노선으로 2019년 2월 서울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어, 2020년 11월 국토교통부 승인을 거쳐 기획재정부에서 2021년 10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2023년 5월 서울시는 검토 중인 강북횡단선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정거장 규모(수) 줄이기, 급행과 일반 운행방식을 일반운행 방식 변경 등 보완사항 기획재정부에 제출하여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노력하였으나, 2019년 5월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 중 수도권지역 지역균형발전 지표 제외로 경제적타당성이 낮게 평가되어 2024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받았습니다.
귀하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대해 현재 진행사항을 말씀드리면, 서울시에서는 2024년 7월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 제도개선을 기획재정부에 건의하였으며, 예비타당성조사에 탈락한 강북횡단선에 대해서는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타당성 용역에 포함하여 2024년 말까지 경제성 부족 문제 해결방안 검토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북횡단선 재추진에 대한 사항은 강서구 외 6개 자치구(양천, 마포, 서대문, 종로, 성북, 동대문)의 현안 사항으로 서울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검토용역을 통해 여러 가지 방안(전체 및 단계별 추진, 노선변경 등) 중 최적 대안 선정 이후 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점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지역 발전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교통행정과(담당 유원식, ☎ 02-2600-4110)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11. 5.
강서구청장 진교훈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