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제목 반려견시설 찬성합니다.
작성자 김○○ 등록 일자 2024-10-25
답변형식 게시판
내용 강서구 반려견 시설마련을 몇년동안 기다렸는데 기쁘고 감사인 마음에 이렇게 글을 씁니다.
그동안은 다른구 (마포구,영등포구)의 반려견운동장을 차로 30~40분 걸려 가느라 참 힘들었습니다. 강서구가 반려견 인구가 많은동네로 알고있는데 어린이놀이터,테니스장,다목적구장, 운동시설은 제가 조금만 걸어봐도 여러개가 있고 강서구 전체로 보면 몇십개는 있을거 같은데 강아지를 위한 부지하나 이렇게 내주기 힘든가 싶었습니다.


반려견 시설은 단순히 동물보다 사람복지가 우선이어야지 하며 반대할차원의 문제가 아닙니다. 반려견을 기르는 사람을 위한 복지이며 비반려인들을 위한 복지입니다. 이번 반려견 시설마련을 통해 그동안 전용시설이 없어서 길이나 공터, 다목적공간 에 반려견을 풀어놓아 생긴 비반려인들과의 갈등이 크게 개선되리라 기대합니다.



마련해주신 반려견 쉼터에서 많은 반려인들이 기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바램은 반려견 쉼터 문을 여타 반려견 운동장처럼 이중문으로 설치해주시길 건의드립니다.
이중문이 생긴다면 혹시 모를 반려견 이탈로 지나가던 사람들이 놀래거나 반려견실종같은 안전사고를 막을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한번 반려견시설마련에 감사드리며 염창동 반려견 운동장도 조속히 건립되길 기원합니다
반대 민원을 보았는데 시설 마련 설문조사에서 찬성하는 사람이 훨씬 많았다는 걸 인지해주셨으면 합니다.


운동장 예정부지가 유치원이나 학교옆도 아니고 안양천쪽인데 아이들이 많이다니는 곳이라거나 주민시설이 부족하다며 반대하는건 이해가 잘 안됩니다. 아이들이 학교와 떨어진 한강안양천부근 을 걸으며 등교하진 않잖아요.
동선이 겹치는 곳이 일부 있다해도 아이들의 등교시간은 아침인데 그시간에 반려견과 밖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출근전, 일과전에 반려견을 산책시키려는 사람들로 아침에 바쁘기 때문에 집근처에서 산책시키지 멀리있는 운동장을 일부러 와서 이용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아이들등교시간엔 원래 안양천쪽으로 내려가서 산책시키던 인근주민인 기존 반려견주들 외에는 이용자가 추가로 많이 늘지 않을것이라 예상됩니다. 낮시간인 하교시간은 아이들 연령에 따라 여러시간대로 분산되는 측면이 있고요.
다른 구에서 운영하는 반려견운동장을 보면 아시겠지만 평일 오전이나 낮에는 반려견운동장 이용자가 많지 않습니다. 평일저녁시간대와 주말에 있는편입니다.


주민편의시설 부족하다는 글을 봤는데 안양천과 한강에 온갖 주민편의시설,운동시설이 이미 있지 않나요. 한강에는 원래 아이도 있고 주민도 있고 산책하는 개도 있는데 산책하던 반려견들을 안전하게 울타리를 치고 그안에서 놀게하는게 위험한 일인것처럼 여겨지는게 안타깝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주관부서지역경제과 답변일2024-11-09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청장 진교훈입니다.
먼저, 우리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보내주신 의견을 검토 후, 해당 의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반려가구의 증가와 함께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커지고 있으며, 이에 반려견 놀이터에 대한 조성 또한 요청하신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귀하의 바람과 같이 우리구 또한 반려견 놀이터 조성을 통하여 동물들의 생명이 존중되고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반려견 쉼터 이중문 설치 요청에 관련하여, 현재 조성된 반려견 쉼터는 시범운영 기간입니다. 추후 6개월 간 모니터링을 통하여 확인되는 문제점과 함께 보완조치 등 반영해 나갈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구정 발전을 위해 소중한 의견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점은 강서구청 지역경제과(동물복지 담당 김민영 ☎02-2600-6284)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11. 7.
강서구청장 진교훈 드림
서울강서구청 채널추가 서울강서구청 공식채널입니다. 채널추가하고 강서구 소식받으세요!
자료관리담당
감사담당관
문의전화
02-2600-6127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