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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청장에게 바란다

제목 송정역-롯데몰 구간 지하화 건설
작성자 김○○ 등록 일자 2025-02-12
답변형식 게시판
내용 이전에 저는 송정역과 공항시장역을 환승화역화하여 "강서역"으로 네이밍하자는 제안을 드린 바 있습니다.

또 강서구 관내에 마땅한 서울의 부도심이 부존재하는 상황하에서 강서역을 부도심으로 개발하자고 제안한 바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부도심으로 성장하기 위한 최대의 기준은 "관문의 정도"라고 말씀드리면서 김포공항은 우리나라 최대최고의 관문이며 공항철도만을 제외한 다양한 교통수단들의 원스톱환승지라고 소개하였습니다.

부도심으로 성장하기 위해 네이밍도 중요한데 보통 해당구의 区名을 사용하는 역들이 부도심이 많다는 설명도 하였습니다.
일부 동작역같은 곳을 제외하고(동작구의 경우 부동심은 사당역) 강남역,용산역,영등포역등 구명을 사용하는 부도심은 기억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부도심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초로 강서역(환승역)外에 한가지 더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강서역과 롯데몰을 도보 가능한 지하도로화시킨다면 한층 강서역이 부도심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것 같습니다.

김포공항은 우리나라 최대최고의 교통요충지이지만 주거시설,상업시설,비지니스시설이 불가능해 김포공항과 강서역을 도보 가능한 지하화할시 그 지하도로가 김포공항의 기능들을 빨아들일 수 있는 파이프 라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강서역과 김포공항을 지상으로 이동시 황량함 마저 느껴집니다.
즉, 김포공항의 중요한 기능들이 제대로 빛을 발휘되지 못하고 그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 이유는 김포공항에는 주거•상업•비지니스 시설들이 부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김포공항의 그 훌륭한 교통기능들을 흡수할 만한 파이프 라인으로써 강서역-롯데몰 구간을 지하화해주실 것을 정중히 제안드리는 바 입니다.

거리가 짧아 공기와 예산도 그렇게 많이 소요되지 않을 것입니다.

강서역이 부도심으로 성장할시 마곡과 김포공항의 연결고리역할을 또한 충분히 수행하게 될 것임은 당연합니다.

우리의 강서구가 미래 서울의 중심이 되는 날을 확신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강서구에 대한 패러다임의 재정립과 구청장님의 뛰어난 区政能力이 필요합니다.
답변


주관부서감사담당관 답변일2025-03-07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청장 진교훈입니다.

우리 구정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하보도 개설과 관련하여 제안하신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지하공공보도의 선정에 있어서는 이용 상태, 편익, 교통영향, 주변환경과의 조화, 시공조건, 유지관리 문제, 방범상의 문제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해당시설이 공공성이 있는 경우 도시계획시설(철도·도로)로 결정하여 설치하고, 공공성이 다소 미약한 경우 도로점용허가를 통해 설치가 가능하며, 설치자와 서울교통공사, 서울시, 강서구 간에 지하연결통로 설치, 유지관리 및 재산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한 협약 등도 필요합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 송정역과 롯데몰 등에 지하보도를 개설함에 있어 위와 같은 부분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며, 해당 시설물은 우리 구에서 소유 및 관리하는 시설이 아니기에 지하통로의 설치를 주체적으로 검토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추후 공항동, 송정역 주변 개발사업에 대한 계획구상이나 개발계획 설정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구정 발전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도로과(담당자: 강민구, ☎02-2600-6934)로 연락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3. 7.
강서구청장 진교훈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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