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신청
강서 생활민원처리 신청접수 안내
1. 서비스 접수 안내
가. 접수기간: 월~금(09시~17시 / ☎ 전화 신청은 토요일 및 공휴일 신청 불가)
나. 접수방법: 온라인 접수신청(구청 홈페이지) 또는 유선(02-2600-1104)
【홈페이지 경로】통합예약 → 행사/문화 → 온라인신청
다. 처리절차
신청 |
▶ | 접수 |
▶ | 승인 |
▶ | 서비스제공 |
◇ 홈페이지 신청 또는 유선 신청 | ◇ 신청내용 확인 ◇ 상담 및 접수 | ◇ 대상자 확인 ◇ 서비스 내용 ◇ 방문 예약 | ◇ 현장 방문 ◇ 서비스 제공 (교체 및 수리) |
라. 준비사항
1) 필수서류: 강서 생활민원 처리 신청서,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서,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동의서 각 1부
2) 추가서류: 차상위계층 증명서(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를 제외한 차상위계층 신청자), 가족관계 증명서(한부모 가족 신청자), (재료비 본인부담 대상자의 경우) 교체 부품 사전 준비
2. 신청인 자격사항:
가.【재료비 지원 대상자】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한부모가족, 65세 이상 독거노인, 65세 이상 조부모와 만18세 이하인 손 자녀로 구성된 조손가정
나.【재료비 본인부담 대상자】65세 이상 노인세대, 등록 장애인 세대, 여성 1인 세대, 긴급한 지원이 필요한 동장 추천 세대
※ 제외대상 - 공동주택관리법 제2조2에 따른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150세대 이상) - 빈집, 사업장, 오피스텔 등 |
3. 서비스 제공분야
분야별 | 주요 서비스 내용 |
전기분야 | 전구·형광등·콘센트·스위치 교체, 전기배선 점검 |
설비분야 | 수도꼭지·샤워기·고무 패킹 교체, 세면대·싱크대 부속 교체, 하수구·세면대 등 배관 막힘 뚫기 |
기타 | 못 박기, 문짝·문고리 보수, 방충망 보수, 소규모 실리콘 작업, 기타 생활에 불편을 주는 사항의 처리 |
※ 제외대상 - 전기시설 점검 및 교체ㆍ수리 중 한전 책임 분기점 관련 민원 - 광범위한 수리 및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 하는 작업 (도배, 장판 교체, 배관, 보일러, 가스 수리 등) - 안전사고가 현저하게 발생할 우려가 있는 민원 - 서울시·지자체 등에 타 사업으로 선정되어 지원받거나 받을 예정인 가구 |
4. 기타사항
가. 신청자가 서울 강서구 주민이 아닌 경우 서비스 제공에서 제외됩니다.
나. 임차인의 경우 반드시 임대인의 동의 후 진행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로 인한 원상복귀 및 하자보수 관련 분쟁에 강서구청은 일체 책임이 없음을 동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다. 서비스 제공 횟수는 1년에 3회(1회 5만원 상당)까지 제공됩니다.(주소지 기준)
라. 수리 범위 및 제공(부품교체) 등은 정해진 서비스(물품)에 한해 지원되며, 추가 또는 무리한 요구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마. 신청 시 입력한 정보의 허위, 오류, 연락두절, 부재 등으로 인한 일체의 불이익은 신청자 책임입니다.(자격 미해당, 주소 불분명, 연락두절, 부재의 경우 취소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