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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문화활동

안전문화활동

안전문화활동의 정의

안전문화의 사전적 의미는 「국민생활 전반에 걸쳐 안전에 관한 태도와 관행·의식이 체질화되어 가치관으로 성장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사회의 안전에 대한 가치관을 제고하여 사회재난의 예방 그리고 사회재난 및 자연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범정부차원의 활동입니다.

안전문화활동의 필요성

1960년대부터 시작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경공업 중심의 개발, 중화학 공업 중심의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는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술이 집약적 산업화된 각종 시설물들이 증가함에 따라 그에 대한 위험성 또한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안전에 관한 가치관 형성이 되어 있지 않은 우리사회는 작고 큰 수많은 사회재난을 겪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건,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건이 있었고, 최근 2014년에는 세월호 침몰사건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안전에 대한 불감증은 자칫 수많은 인명피해와 금전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고자 안전에 대한 가치관을 제고할 수 있는 안전문화활동에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삼풍백화점 붕괴 (1995) & 성수대교 붕괴 (1994)
안전문화활동의 방향
안전문화의 기본 방향 「안전을 삶의 중심가치로 삼는 선진사회 정착」
  • 국민은 안전을 먼저 생각하고 실천하며, 사회는 안전에 대한 분위기 조성과 실천에 책임을 느끼고, 정부는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시켜야 합니다.
  • 국민 각자는 생활주변의 사고 발생 취약점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사고 유발 요인을 발견하거나 인지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행정관청에 신고합니다.
  • 사고위험요인이 안전사고를 초래할만큼 시급할 경우, 즉시 필요한 안전조치를 취하고, 발견일시 · 위치 · 위험요인 등을 신고하고, 신고 이후에도 안전조치 여부에 관해 관심을 갖습니다.
심벌/마스코트
안전문화활동 심벌
심벌
긍정, 안전의 첫 자음O, OK등의 상징 이미지는 손가락으로 만든 동그란 형상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항상 관찰하고 주의를 하자는 의미의 눈형상과 태양같이 밝은 웃는 얼굴로 결합된 심볼은 밝고, 따뜻하고, 안정된 사회를 만드는 우리 모두의 의지를 표현하였습니다. 주색인 그린색은 안정적이고 편안한 우리의 환경과 우리의 마음을 의미합니다.
안전문화활동 마스코트
마스코트
항상 관찰하고 대비한다는 개념의 기본요소인 시각, 후각을 형상화시킨 모양을 기본으로 자유곡선과 큐비즘스타일의 형태변형을 통해 타 마스코트와 차별을 두었습니다. 또한 레이더 형태의 보조 마스코트를 통해 안전점검의 개념을 강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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