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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화로운성장 삶이 아름다운 강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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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란?
  • 기다리던 복지 > 찾아가는 복지
  • 민원처리하던 곳 > 시민의 복지와 건강을 살피고 공동체를 지원하는 곳
  •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는 주민센터 공무원, 전문 인력 (사회복지, 방문간호),그리고 마을 전문가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서비스입니다.
    주민센터에 가면 다양한 복지 혜택을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지만,찾아가기가 힘드셨다면 이제 동 주민센터가 직접 주민들을 찾아 갑니다.
대상자
  • 출산·양육가정
    • 사회복지담당공무원
      • 복지서비스 : 출산지원금, 양육수당 등
      • 돌봄서비스 안내 : 아이돌보미, 공동육아 등
    • 영육아방문간호사
      • 모유수유 교육, 신생아 건강평가
      • 영유아 건강검진, 예방접종 안내
  • 빈곤·돌봄위기가정
    • 사회복지담당공무원
      • 서울형 긴급복지, 지역자원 연계
      • 동단위 사례관리 등을 통해 문제해결
    • 복지통반장
      • 지속적인 모니터링
  • 65세 도래어르신
    • 사회복지담당공무원
      • 복지서비스(기초연금 등) 및 상담
      • 지역 내 복지시설 이용 등 지원연계
    • 방문간호사
      • 어르신 건강상태 체크 및 상담
      • 3개군으로 구분하여 지속적으로 건강관리
추진목표
  • 비전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도시 강서
  • 목표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마을 중심의 복지체계 구축
  • 추진전략
    • 주민의 욕구에 맞는
      찾아가는 보편적 복지행정 구현
    • 주민 주도의 복지생태계 활성화
    • 동주민센터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마을공동체 실현
  • 추진과제
    • 찾아가는 복지
      • 우리동네 주무관
      • 방문 복지플래너
      • 방문간호사 서비스
    • 통합서비스 제공
      • 복지상담전문관
      • 동 단위 사례관리
    • 복지생태계 구축
      • 주민관계망 활성화
      • 복지자원 조사 연계
    • 마을공동체 조성
      • 주민참여지원사업
      • 마을기금
      • 마을계획
  • 동행정혁신
    • 동 주민센터
      공간개선
    • 인력 충원 및
      조직 개편
    • 주민자치위원회
      혁신
자료관리담당
자치행정과
문의전화
02-2600-6442
최종 수정일
2021-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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